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 주제 선정 | 목차 작성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통해 애드센스 승인 혹은 수익이 목표인 분들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만드시는 과정 혹은 스킨 적용 및 변경에 대한 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를 만드시고 어느 정도 포스팅(글)을 작성하신 운영자 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또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거나 꾸준히 블로그 운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팅(글) 관련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상위노출 즉, 1~3 페이지 이내에 나오지 않는 분들께서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상위노출(SEO)에 대해 배우기 전에 반드시 퀄리티 있는 티스토리 포스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통해 애드센스 승인 혹은 수익이 목표인 분들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티스토리를 처음 만드시는 과정 혹은 스킨 적용 및 변경에 대한 부분은 다루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를 만드시고 어느 정도 포스팅(글)을 작성하신 운영자 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또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거나 꾸준히 블로그 운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팅(글) 관련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상위노출 즉, 1~3 페이지 이내에 나오지 않는 분들께서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글상위노출(SEO)에 대해 배우기 전에 반드시 퀄리티 있는 티스토리 포스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뼈 때리는 잔소리 먼저..

시작하기 전  뼈 때리는 잔소리 먼저 시작하겠습니다.

"대학교 레포트 과저처럼 단순히 짜집기 하고, 맥락 없는 글과 문단 배치, 문장을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시작하지 마십시오."

"고작 한 달, 두 달 띄엄띄엄 일관성 없는 운영을 하고는 터무니 없이 높은 수익을 바라신다면 시작하지 마십시오."

애드센스 수익 창출 결코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의 사업체라고 생각해주세요. 티스토리를 만든 시점에서 어떤 주제에 관하여 글을 작성하던지 간에 여러분은 이미 수 천, 수 만 개 이상의 경쟁자가 생긴 것 입니다. 물론, 겁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쓰고자 하는 주제 중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1 페이지의 사이트(쇼핑몰, 공식 홈페이지 제외)들을 보면 다 비슷한 양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 비슷한 것들 중 하나라도 차별점을 만들어야 보다 빠르게 1페이지에 보일 수 있습니다.  검색 시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사이트에 들어오고, 다른 글로 점프하는 과정에서 전면 광고(애드센스)를 클릭하거나 광고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수익도 늘고, 다른 사람들이 봐도 괜찮은 Quality의 글들이 존재한다면 광고 문의도 들어올 수도 있겠죠. 꾸준히 그리고 천천히 제대로 운영한다면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티스토리 주제 선정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 선정 방법은 여러분 마음입니다. 억지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 갖는 주제를 선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만큼 경쟁도 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다면 훨씬 더 좋은 수익을 가져갈 수는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확률도 낮고 변동성도 심합니다. 

권장하는 주제는 바로 여러분이 지금까지 꾸준히 관심을 가져오고 있는 분야면 충분합니다. 영화를 좋아한다면 영화를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피상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영화 줄거리를 요약해서 작성한다면 누가 여러분의 글을 읽을까요? 여러분의 블로그를 들어왔다가 바로 뒤로 가기를 눌러서 나가겠죠. 본인도 아마 똑같은 상황이라면 똑같이 행동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차별화가 필요하고, 이 차별화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관심있는 분야일 수록 진심이 담기고 정보의 깊이도 깊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되어있습니다.

티스토리

차별화를 위해서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대 카테고리에서 작은 카테고리로 점점 세분화하면서 작성하는 겁니다. 아래는 영화를 예로 들었지만, 영화 외 다른 분야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1. 나는 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영화에 관해서 써야겠어! -> 대 카테고리 선정 : 영화
  2. 어떤 장르의 영화를 좋아하지? 액션 영화랑 SF영화가 좋으니 이 두 장르 영화에 대해 쓸거야! -> 영화 -> 액션 영화
  3. 액션 영화 중 어떤 걸 쓸까? 

① 최신 개봉 영화 혹은 개봉 예정 영화 :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신 영화만 올리게 된다면 일관성도 없고 내용이 풍부하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최신 영화만! 작성해서 올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② 내가 감명 깊게 본 영화 : 영화 줄거리 뿐만아니라 영화 감독, 영화 배우들의 배경, 서사, 촬영 과정 중 에피소드 등을 찾아서 알고 있다면 글의 양과 질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특히 시리즈 영화라면 1편, 2편, 3편 등 자연스럽게 다음 주제도 정할 수 있고 미리 작성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다음 주제 선정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1편을 읽고 다음 2편도 궁금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다음 포스팅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 체류시간도 길어지고, 광고를 클릭하게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처음에는 위의 카테고리 정도로 약 2, 3가지 세분화면 글을 쓸 때 충분합니다. 꾸준히 운영하면서 글이 꽤 많아졌을 때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더욱 세분화하여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는 포스팅에 충분한 글자 수와 본인만이 작성한 글이 중요하기 때문에 카테고리 세분화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 어떤 주제도 상관없습니다. 육아도 괜찮습니다. 육아의 경우에도 굉장히 다양한 카테고리 생성이 가능합니다. 육아 용품, 유아심리, 유아행동, 교육 등 공감대와 정보 모두 들어있는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육아의 경우 댓글을 통해 소통까지 할 수 있는 카테고리라는 강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키워드 선정

어떤 주제의 글로 여러분의 티스토리를 채울지 정하셨습니까? 실제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검색했을 때 나올 ‘제목’ 작성과 ‘소제목’입니다. 구글에 검색했을 때 검색 키워드와 여러분이 쓴 글의 제목 혹은 소제목이 일치해야 구글이 크롤링이라는 기술을 통해 인식하고 여러분의 글을 검색 결과 창에 노출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제목을 작성하고 내용에도 연관 키워드를 함께 넣어서 글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구글이 글의 주제와 맥락이 연관성 있다고 파악하고 높은 점수로 여러분의 글을 인식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작업입니다. 혹은 구글 검색 시 아래에 나오는 연관 검색어 창의 검색어를 하위 주제로 작성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연관 검색어를 통해 충분한 양의 글을 작성할 수는 있어야 합니다.

만약 영화 감독에 대해서 작성한다면 아바타 자체가 주제가 아니라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일대기를 작성하면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대표작’을 제목 키워드 혹은 소제목 키워드로 작성하여 다른 문단을 작성하는 거죠. 아래가 키워드 선정 시 참고할 수 있는 관련 검색어 파트 입니다. 똑같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키워드 선정 방법

 

키워드 선정 후 목차 작성

글을 작성할 때 목차를 생각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목차는 곧 여러분 의식의 흐름이며, 글의 문단 순서와 문장 간의 매끄러움, 맥락을 좌우하게 됩니다. 여러분도 잘 정리된 글은 읽기 편하고 흐름을 따라가기 쉬운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시죠?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작성하게 될 글의 맥락을 먼저 생각하고 작성한다면 글을 쓸 때 굉장히 편하게 쓸 수 있게 되며 동시에 글을 읽는 사람들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 작성의 경우 우선 위에서 언급한 카테고리 순서대로 작성하면 되며, 그 외에 하위 목차의 경우는 여러분이 직접 글을 쓰면서 정하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목차를 작성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글을 작성하는 중간 혹은 작성한 이후에 몇 번의 수정을 거쳐서 가장 적합한 주제와 목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운영을 위한 퀄리티 있는 포스팅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큰 욕심을 내지 마세요. 글을 쓸 때 나도 재미있게 글을 쓰고, 정보를 찾을 때 몰입해서 찾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는 티스토리 포스팅 작성의 첫걸음 입니다.